고려대학교 국제학부 국제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SNS
  • English

Korea University

COLLEGE OF INTERNATIONAL STUDIES &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글로벌자율학부 소개

홍보 영상   안내 책자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 중에는 나에게 가장 적합한 전공이 무엇인지 아직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한국 유학을 결심한 외국인학생의 경우, 아직 익숙하지 않은 한국의 대학에서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이러한 외국인학생들을 위하여 전공을 미리 결정하지 않고, 1년 동안 신중하게 탐색한 뒤 2학년 진입을 앞두고 전공을 선택하는 외국인 전용 광역선발 (Open Major)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글로벌자율학부 (Global Open Major Division)는 이처럼 광역선발로 입학한 외국인학생을 위해 특화된 1학년 과정을 제공하는 국제대학 산하의 학부입니다. 
 
글로벌자율학부는 학생들이 1년 동안 스스로에게 가장 적합한 학문이 무엇인지 탐색하며 보다 신중하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교과∙비교과 과정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1년 동안 한국에 대한 이해와 한국 생활 적응을 돕는 교양강의를 수강하고, 여러 학과에서 마련한 전공탐색강의 및 워크샵을 들으며, 앞으로 전공 공부에 필요한 학술 한국어 능력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학년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공학, 자연과학, 인문학, 사회과학을 망라하는 고려대학교 내 대부분의 학과(의과대학, 간호대학, 사범대학, 계약학과 등 특별히 지정한 학과 제외) 중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공 선택 이후에는 소속도 글로벌자율학부에서 선택 학과로 변경됩니다.
 
글로벌자율학부의 교육과정은 한국어와 영어 두가지로 제공되므로, 학생들은 개개인의 선호와 언어 능력에 따라 한국어 또는 영어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트랙을 선택한 학생들은 글로벌자율학부에서 1년 동안 한국어 능력을 충분히 함양한 뒤, 2학년 진입 시 고려대학교 내 대부분의 전공 (영어 트랙 전용 전공 제외) 중에 자신의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영어 트랙을 선택한 학생들은 고려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영어 트랙 전용 전공 중에서 자신의 전공을 선택합니다.
 
글로벌자율학부가 자리한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에는 전세계 10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온 문화와 언어 배경이 다양한 재학생들이 있습니다. 국제대학은 이처럼 다양한 배경의 학생과 교수진이 서로의 생각을 자유롭게 소통하며 일상 속에서 세계를 경험하는 글로벌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글로벌자율학부 학생들은 국제대학 학생회가 주최하는 다채로운 학생자치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대학 내에는 EU 센터, 국제 인권 센터, 지구 기후 및 해양 거버넌스 센터, 동아시아 연구 센터, UNDP 서울 사무소 등 여러 연구 센터 및 국제 기구가 자리하고 있어, 재학생들은 이들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행사 및 인턴십 참여 기회도 누릴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은 고려대학교의 17번째 (서울 캠퍼스 기준12번째) 단과대학입니다. 글로벌자율학부 학생들은 고려대학교의 구성원으로서 고려대학교가 그동안 다져온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2023년 기준, 총 99개국 1,100개 이상의 우수 대학 및 기관들과 학술 교류협정을 맺고 있으며, 매년 1,100여명의 학생들에게 미주, 유럽, 아시아 등 해외 명문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려대학교는 KU Global Leadership Program (GLP) 등 재학생을 지역 전문가로 양성하는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자율학부 학생들은 이와 같은 고려대학교의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려대학교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경제와 풍부한 문화 자원을 지닌 아시아의 허브 도시, 서울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학생들은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서울에서 지난 70여년 간 한국의 경제 개발과 민주화의 경험을 몸소 체험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인류의 미래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