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국제학부 국제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SNS
  • English

Korea University

Division of International Studies &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기후해양거버넌스센터

소개

고려대학교 세계지역연구소 산하 연구기관으로써 2016년 7월에 세워진 국제기후해양거버넌스센터는 기후, 해양, 환경, 미세먼지, 지속 가능한 개발, 남극 및 북극 거버넌스 및 연성 안보 등 다양한 글로벌 및 지역 이슈를 다루고 있습니다.

1. 개도국 역량강화 개발협력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에 비해 적합한 기반 시설과 제도가 부족하여 기후 변화에 더 취약합니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의 역량 강화는 기후변화를 완화하고 이에 적응함으로써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2. 동북아 대기 및 해양 환경 협력

산업화로 인한 미세먼지와 황해안 오염은 동북아시아 국가들이 공통으로 해결해야 할 주요한 환경 문제입니다. 이 초국가적 문제들은 동북아시아의 독특한 지역정치적 상황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한중일 그리고 남북한 간의 지역적 협력과 제도 강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3. 저탄소 기술 협력

파리 기후변화 협정의 장기적인 비전을 고려하는 데 있어, 기술을 이전하고 저탄소 발전 전략 및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으로의 기후 기술 이전은 기후 변화 적응과 완화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4. 파리 기후변화 협정상 탄소시장 및 MRV

신기후체제와 파리 기후변화 협정은 국제탄소시장을 확대하고 개별 국가가 자발적 감축 목표를 달성하도록 시장 매커니즘을 도입했습니다.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서 MRV는 각 국가별 기후 행동의 성과를 평가하고 자발적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5. SDGs와 기후변화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는 기후 변화를 주요한 글로벌 해결 과제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명시한 13번째 목표와 아울러, 7번째: 에너지 접근 보장, 14번째 목표: 해양자원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 15번째 목표: 육상생태계 보호와 지속가능한 이용 세가지 목표가 기후 변화 의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국제관 432호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