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AI·환경연구센터
현재 빅데이터 융합형 대형 국가(정부) 출연과제와 민간산업의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들에의 적극적 참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및 환경 관련 분야 연구의 기반조성과 확대가 전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상응하는 연구기관으로서 빅데이터·AI·환경연구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추진 계획
- 빅데이터·AI 기반 스마트 자치경영 컨설팅 진행: 스마트 자치경영 프로젝트는 도시로의 인구전출로 인한 지역산업의 고사 및 지방의 소멸을 방지하고, 새로운 지방시대의 도래를 견인할 수 있는 방안을 창출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새로운 과학적 지식과 기술 수요의 증가에 대처하고, 지역의 사회경제적 문제와 1, 2차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문제를 인문사회와 과학기술이 융합한 국가전략 및 지역특화 R&D 전략 수립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발전 모델을 만들고자 합니다.
- 탄소 중립 정책, 순환 경제의 장려 그리고 녹색산업으로의 전환 등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목표달성을 앞당길 수 있으며, 새로운 형태와 내용의 신산업으로 발전해 갈 수 있는 토대의 형성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미래지향적 연구를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른바 제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 기법을 통한 환경안전망의 구축이 필요하며, 새로운 명칭의 센터는 이와 같은 환경안전망 구축을 위한 방안의 연구도 진행할 것입니다.
센터장
- 김은기 교수
연락처
- 주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국제관 532호
- 전화: 02-3290-2411
- 이메일: aekim@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