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대학 글로벌자율학부 TOPIK 성적별 기초 한국어집중 교육과정 이수 안내 


TOPIK3급 → 한국어중급II(IFLS111)


한국어중급II 과목 개요



한국어중급II는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서 만나는 과제를 처리하고 학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한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습자는 이 강의에서 제시된 사회적 주제로 비교적 유창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하여 이 강의에서는 한국어 지식의 확장을 위해 일상적 주제와 사회적 주제의 주요 어휘, 중급의 핵심적인 문법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또한 읽고 쓰기, 듣고 말하기의 기능 통합 활동으로 유창하게 한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중급II 학습 목표


1. 한국어 중급 어휘 및 문법, 표현을 학습하여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2. 일상생활, 학교생활, 학업 활동과 관련된 주요 과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3. 비교적 친숙한 사회적 주제에 대한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4. 비교적 친숙한 사회적 주제에 대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5. 문어와 구어, 격식과 비격식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TOPIK4급 → 한국어고급I(IFLS112)


한국어고급I 과목 개요


한국어고급I은 외국인 교환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고급」 강의로서 고급 

수준의 한국어를 익혀 전문적이고 추상적인 주제에 대해 정확하고 유창하게 의사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어고급I 학습 목표


1. 고급 수준의 어휘와 표현을 익혀 공식적‧비공식적 상황, 구어‧문어 상황에 맞게 의사

소통할 수 있다. 

2. 정치, 경제, 역사와 같은 사회적‧추상적 주제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3. 신문 기사, 강연, 다큐멘터리 등의 매체를 통해 다양한 한국어 담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여러 학문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다.



TOPIK5급  →  한국어고급II(2024학년도 개설 예정)